엑셀 함수 TOP 10 – 실무에서 많이 사용하는 기본 함수

일하고 있는 업종이나 본인이 맡은 업무의 종류에 따라 조금씩 달라질 순 있겠지만, 엑셀을 사용하다 보면 자주 사용하게 되는 함수들이 있다.
미리 알고 있으면 엑셀을 배우는데 도움이 되지 않을까?
이번 글에서는 실무에서 자주 사용하는 엑셀 기본 함수 10가지를 정리해본다.

엑셀 함수 몇 개나 있을까?

엑셀에는 마이크로소프트 365 버전을 기준으로는 공식적으로 500여개 이상의 함수가 포함되어 있다고 한다.

분류주요 용도대표 함수개수 (대략)
수학/삼각 함수수치 계산SUM, ROUND, INT약 60개
통계 함수통계 분석AVERAGE, STDEV, MEDIAN약 80개
논리 함수조건 처리IF, AND, OR, IFERROR약 15개
텍스트 함수문자열 처리LEFT, MID, LEN, TEXT약 40개
날짜/시간 함수날짜 및 시간 계산TODAY, DATEDIF, EDATE약 35개
찾기/참조 함수데이터 조회VLOOKUP, INDEX, XLOOKUP약 30개
정보 함수셀 상태 확인ISNUMBER, ISBLANK, TYPE약 25개
데이터베이스 함수조건 검색DSUM, DCOUNT, DAVERAGE약 12개
재무 함수이자율, 투자 수익률 등PMT, NPV, IRR약 55개
엔지니어링 함수공학 계산BIN2DEC, CONVERT 등약 40개
웹 함수웹 데이터 작업FILTERXML, ENCODEURL소수 (특정 버전만)
배열 함수동적 배열 지원SEQUENCE, UNIQUE, SORT약 15~20개
큐브 함수OLAP 데이터 분석CUBEVALUE, CUBEMEMBER약 10개
통화/암호화 관련환율, 주가WEBSERVICE, STOCKHISTORY일부 Office 365만

물론 500개나 되는지는 나도 이 글을 작성하면서 알았다. 엑셀을 20년 넘게 사용해왔지만, 500개 중 한번이라도 사용해본 건 채 50개나 될까?

그나마 자주 사용해 기억이라도 하고 있는걸 곰곰히 추려보면 10개 남짓인 것 같다.

물론 서두에서 언급했듯이 업종이나 업무 종류에 따라 각자가 자주 사용하는 함수는 다를 수 있다.

여기선 10년간 영업 생활을 하고, 또 10년간 쇼핑몰을 운영하면서 자주 사용했던 엑셀 기능들을 정리해봤다.


실무에서 많이 사용하는 엑셀 함수 10가지

엑셀을 이용해 참 다양한 업무를 진행했다.

영업일을 할 때는 견적서나 제안서를 작성하고, 납품 일정을 확정해 생산 요청을 하고 매출과 이익을 관리했다.

그나마 회사를 다닐 땐 ERP를 사용했기에 대부분은 ERP에서 내려받은 데이터를 가공해 정보를 만드는 작업들이었다.

쇼핑몰을 운영할 때는 모든 업무가 엑셀에서 시작되어 엑셀에서 끝이 났다.

상품 정보를 관리하고 이익율을 계산하고, 쇼핑몰에 상품을 등록하고, 주문 데이터를 내려받아 송장을 출력하는 등등 모든 업무를 엑셀에서 진행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자주 사용하는 함수를 정리해보면 아래 10개 정도인 것 같다.

  • VLOOKUP
  • SUM
  • IF
  • SUMIF
  • ROUND / ROUNDUP / ROUNDDOWN
  • LEFT / RIGHT / MID
  • TODAY
  • IFERROR
  • LEN
  • COUNTIF

이 함수들만 알아도 엑셀을 활용하는데 문제가 없다.

그럼 하나하나 좀 더 자세히 알아보자. 각각의 함수 설명에 포함된 링크를 누르면 좀 더 상세한 설명을 볼 수 있다.


VLOOKUP

특정값을 기준으로 원하는 데이터를 불러와 가공할 때 사용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상품에 대한 각종 데이터를 모아놓은 시트가 가정하자.

이 시트에서 상품코드를 기준으로 특정값, 이를테면 판매가격을 다른 곳에서 불러다 쓰고 싶을 때 이 VLOOKUP 함수를 활용한다.

특정값을 기준으로 원하는 데이터를 불러와 가공할 때 사용할 수 있는 함수 VLOOKUP

VLOOKUP 함수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아래 포스팅에서 확인할 수 있다.


SUM

선택한 범위에 있는 셀안의 수를 모두 더하는 함수다. 가장 기본적인 그리고 가장 많이 쓰이는 함수 중 하나다.

선택한 범위에 있는 셀안의 수를 모두 더하는 함수 SUM

자세한 설명은 아래 포스팅에서 확인할 수 있다.


IF

특정 조건을 기준으로 해당 조건에 충족하는 경우와 충족하지 않는 경우 각각의 원하는 값을 셀에 표시할 수 있다.

설명이 서툴러서 그렇지 막상 사용하는 걸 보면 직관적으로 이해할 수 있다.

특정 조건을 기준으로 해당 조건에 충족하는 경우와 충족하지 않는 경우 각각의 원하는 값을 셀에 표시하는 함수 IF

위에서 if함수를 이용해 입력한 수식은 재고값(H3셀)이 2보다 작을 경우 I3셀에 재발주로 표시하고, 2이상인 경우 재고여유가 표시되는 수식이다.

자세한 내용은 관련 글을 발행하는 대로 아래 링크할 예정이다.


SUMIF

조건에 맞는 셀들만 골라서 합계를 내주는 함수다.

조건에 맞는 셀들만 골라서 합계를 내주는 함수 SUMIF

내 경우엔 주로 품목별 판매 데이터 분석이나 카테고리별 재고 수량을 확인할 때 주로 많이 사용했다.

원본데이터 변형없이 원하는 지표를 얻기 편하다.


ROUND / ROUNDUP / ROUNDDOWN

숫자를 소수점 또는 원하는 자릿수를 기준으로 반올림, 내림, 올림할 때 사용하는 함수다.

숫자를 소수점 또는 원하는 자릿수를 기준으로 반올림, 내림, 올림할 때 사용하는 함수 ROUND / ROUNDUP / ROUNDDOWN

수에 대한 올림이나 내림은 우리가 알고 있는 그대로이다.

일상적으로 많이 사용하는데, 예를 들면 발주를 위해 기간별 판매량 기초로 발주량을 구할 때 평균값을 정수화할 때 사용한다.


LEFT / RIGHT / MID

셀안에 있는 텍스트 일부를 값으로 가져올 때 사용하는 함수다.

셀안에 있는 텍스트 일부를 값으로 가져올 때 사용하는 LEFT / RIGHT / MID

예를 들어 거래명세서에 (주)ABC 상품명 옵션 이런 식으로 하나의 셀안에 있다면 별도의 셀로 분리하기 위해 사용할 수 있다.


TODAY

오늘 일자를 입력할 때 사용한다.

오늘 일자를 입력할 때 사용하는 TODAY

견적서나 거래명세서처럼 발행일자를 기록해야 하는 서식에 삽입해두면 발행 일자를 당일로 자동으로 기록할 수 있다.

일자관련 다른 함수와 조합해 일정과 관련한 서식에서 사용할 수 있다.


IFERROR

수식의 결과값에 오류가 있는 경우, 오류 대신 표시할 결과값을 지정하는 함수다.

수식의 결과값에 오류가 있는 경우, 오류 대신 표시할 결과값을 지정하는 엑셀 함수 IFERROR

예를 들어 VLOOKUP 함수로 값을 불러온다고 가정했을때 기준값에 대한 데이터가 원본에 없을 때 오류값이 출력된다.

이런 오류를 0으로 대체 표시되게 지정해 전체 계산 결과에 영향을 주지 않기 위해 사용한다.

오류값 하나 때문에 전체 데이터에 대한 수식도 오류가 나기 때문이다.

자세한 사용방법은 이후 다른 포스팅으로 준비할 예정이다.


LEN

LEN 함수는 문자열의 길이(Length)를 구할 때 사용하는 함수다. 쉽게 말해 글자수를 세어주는 함수다.

LEN 함수는 문자열의 길이(Length)를 구할 때 사용하는 엑셀 함수 LEN

일반적인 업무에서도 많이 사용하는지는 모르겠다.

쇼핑몰을 운영할 때 여러가지 속성과 키워드를 조합해 상품명을 엑셀로 생성해 사용했었다.

지금도 그런지 모르겠지만 당시엔 쇼핑몰마다 상품명 글자수 제한이 달라 조건부 서식과 조합해 체크용으로 많이 사용했었다.


COUNTIF

설정한 조건을 만족하는 셀의 개수를 세어주는 함수다.

설정한 조건을 만족하는 셀의 개수를 세어주는 엑셀 함수 COUNTIF

다양한 용도로 사용할 수 있는데, 내 경우 데이터를 가공하기 귀찮을 때 SUMIF와 함께 원하는 값만 러프하게 보고 싶을때 많이 사용했다.

예를 들면 판매데이터에서 특정 상품코드의 주문건수를 확인하고 판매수량을 합산할때가 그렇다.


엑셀 함수 이것만 알아도 이미 중급

이번 글에서는 실무에서 많이 사용하는 엑셀 함수 10가지를 정리했다.

물론 각자의 환경과 기준에 따라 많이 사용하는 함수는 조금씩 달라질 수 있다. 어쩌면 다른 사람들이 많이 사용하는 함수인데, 여기선 빠진게 있을 수 있다.

그런건 하나하나 익숙해져가면 본인의 필요에 의해 채워지게 될 것이다.

달달 외울 필요도 없다. 그냥 이런 기능을 가진 함수가 있었다 정도만 어렴풋이 기억하고 있다가 사용할 일이 있을때 다시 검색해서 사용하면 된다.

본인에게 요긴한 함수는 외우지 않아도 달달 외워진다.